본문 바로가기
Game Design

동질성은 찾되 동일성은 피하라. 그 것이 하나의 기획인 것이다.

by 게임혼 2006. 12. 22.

기획자가 갖추어야 할 덕목 중 하나가 관찰력과 시선이다.

 

눈높이 학습이라고 광고를 하던 업체처럼 맞춤형 시선을 가지고 있는 기획자가

 

더 많은 차이점과 더 숨어있는 차이점을 통해 역산하여 작은 공통점과 들어난 공통점을

 

얻어낼 수 있다.

 

회사에서 사람들과 토론 중 아이템과 공격이 같지 않느냔 이야기를 들었다.

 

물론 그 둘 사이에는 공통적인 분모가 존재한다. 그러나 그 분모는 소수이지 결코

 

동일한 것은 아니다. 기획자는 작은 숨어있는 차이와 공통점도 찾아내 차별화하며 개성적인

 

요소로 만들 수 있어야 한다. 모든 것이 동일하단 생각 자체는 맹신적이 되면 실패한 유토피아

 

를 꿈꾸던 사회주의 사상과 맥을 같이한다고 볼 수 있다.

 

일부 공통점을 찾아내 활용함은 응당 당연한 일지만 한국어 미국어는 의사 전달의 표현이라 같다

 

와 같이 특정 목표를 가진 동일성 주장은 단순히 동질성의 주장으로 그쳐야지 동일하다와 같은

 

완곡한 표현을 사용하기엔 무리가 따른다.

 

같은 인간들은 무엇 때문에 서로 싸우고 사랑하고 슬퍼하고 즐거워하고 너무도 같지만 다른

 

삶을 살아가는 것인지 말할 때 그 무엇을 하나만으로 볼 수 있는 발언들이 무리라는 것이다.

 

동질성의 주장은 하되 동일성의 주장을 한다면 오해를 불러일으킬 수 있다.

 

세상의 모든 것들을 동일하게 같다고 본다면 어떻게 삶의 희노애락애오욕을 차이를 두고

 

느낄 수 있겠는가.

 

아이템과 공격, 필살기가 같다고 본다면 그 것은 차이를 보지 못하고 밖으로 들어난 공통분모만

 

보게 되는 것이 문제이다.

 

기획자는 그 차이를 만들어 내는 사람이다.

 

그 차이는 사람을 사고하게 만들고 그로인하여 대뇌 흥분을 유발시킨다.

 

그리고 그 흥분이 재미를 만들어 준다면 그 것으로 기획자의 소임은 끝난 것이다.

 

기획자로서의 덕목 중 하나.

 

동질성은 찾되 동일성은 피하라. 그 것이 하나의 기획인 것이다.

 

'Game Design' 카테고리의 다른 글

아이템의 연출정보  (0) 2007.01.16
밸런싱의 요소  (0) 2007.01.16
스크립트 순서도  (0) 2006.12.15
게임 기획자의 조건?  (0) 2006.12.08
리시스트라타 설정자료  (0) 2006.12.0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