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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ame Design

퀘스트 기획을 위한 스크립트 설계

by 게임혼 2007. 4. 22.

퀘스트를 진행함에 있어. 미션을 제공한다는 점은 짜여진 각본을 토대로 사용자를 움직여야

한다는 점이 가장 큰 주안점이 된다. 유저의 활동을 고려하여 정해진 범위에서의 연출로

재미를 주어야 한다는 것이다. 이 때문에 퀘스트는 짜여진 스크립트를 통한 연출정보를

가지고 있어야 한다. 워크 이후 루아 사용자들이 많아진 작금의 게임계에서 나는 좀 다르게

XML을 통한 스크립트의 설계 방법을 설명하도록 하겠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상기 이미지는 구현될 퀘스트의 구조도이다. 퀘스트 구조에 따른 설계가 있어야 하기 때문에 처음에는 구조적 설계를 고려한 순서도가 필수이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상기 이미지는 설계를 위한 설정이다. 각각의 변수를 실제 사용상의 한계 및 용도로 구분하고 정리하여 구조적 활용을 염두하도록 한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이제 마지막으로 XML을 통한 반영된 모습니다. XML자체가 가지는 것은 데이터 정보의 저장에 맞추어진 것과 같이 LUA의 다양한 활용에는 미치지 못하지만 퀘스트 자체의 간단한 활용이라면 캐주얼에서는 무거울 수 있는 루아보다 XML이 더 좋은 수단이 될 수 있을 것이다.
 
과거에는 스크립트를 자체적으로 만들어 쓰는 회사들이 많았다. 내가 이번에 짠 스크립트도 과거의 직선적인 이벤트 구조에 따른 부분은 모두 처리가 가능하도록 구현되어 있다. 만약 좀 더 자유로운 이벤트 처리를 원한다면 루아를 사용하는 것도 추천할 만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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