게임 플레이는 목적이 필요하다. 이번에는 그 목적을 제공하기 위한 몇가지 장치에 대하여 서술해본다.
복수란 매우 매력적인 소재임이 틀림없을 것이다. 인류의 역사를 나열할 때 복수의 굴레로 인한 피와 절규가 얼마나 많은 광기를 불렀는지는 다른 말이 필요없기 때문이다.
누구나 맹목적인 집착을 할 수 있는 것이 바로 복수인 것이다. 이 복수라는 것을 게임에 활용하는 방법에 대한 간단한 예를 들어보겠다.
1. 복수의 정의
- 게임중 자신을 죽인 상대방을 표시하여 게임의 목표를 심어주는 요소
2. 복수의 대상
- 게임중 pc를 죽인 상대, 만약 a가 b에게 죽고 다시 살아난 뒤 c에게 죽었다면 최종적으로 복수의 대상은 c가 된다.
3. 복수의 종료
- 게임중 복수 대상으로 설정된 적 PC를 본인이 죽이면 복수 대상이 해제된다. 다만 상대방은 본인을 복수 대상으로 지정된다.
4. 진행 시나리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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처음 시작시 각 PC는 복수 대상이 없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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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번 PC가 a번 PC를 죽인경우 1번 PC는 a의 복수 대상이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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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번 PC가 b번 PC를 죽이면 1은 a와 b의 복수 대상이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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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번 PC가 1번 PC를 죽이면 c는 1의 복수 대상이 되고 a,b의 복수 대상은 변화 없이 1이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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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가 되살아난 1을 죽이면 1은 a의 복수 대상에서 해제된다. 그러나 b의 복수 대상은 유지된다. 그리고 1의 복수 대상이었던 c는 해제되고 1의 복수 대상은 a로 변경된다. 전 상황을 통해 1이 죽고 게임이 종료되어 다시 시작되면 복수 대상은 초기화된다.
끝. 복수 대상의 표시
- 적 닉네임 앞에 작은 해골이 뜬다. (날 죽인 놈이다 라는 표시만 되면 상관없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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