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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ame Design

복수 시스템

by 게임혼 2007. 4. 2.

게임 플레이는 목적이 필요하다. 이번에는 그 목적을 제공하기 위한 몇가지 장치에 대하여 서술해본다.

 

복수란 매우 매력적인 소재임이 틀림없을 것이다. 인류의 역사를 나열할 때 복수의 굴레로 인한 피와 절규가 얼마나 많은 광기를 불렀는지는 다른 말이 필요없기 때문이다.

 

누구나 맹목적인 집착을 할 수 있는 것이 바로 복수인 것이다. 이 복수라는 것을 게임에 활용하는 방법에 대한 간단한 예를 들어보겠다.

 

1.       복수의 정의
- 게임중 자신을 죽인 상대방을 표시하여 게임의 목표를 심어주는 요소

 

2.       복수의 대상
- 게임중 pc를 죽인 상대, 만약 a가 b에게 죽고 다시 살아난 뒤 c에게 죽었다면 최종적으로 복수의 대상은 c가 된다.

 

3.       복수의 종료
- 게임중 복수 대상으로 설정된 적 PC를 본인이 죽이면 복수 대상이 해제된다. 다만 상대방은 본인을 복수 대상으로 지정된다.

 

4.       진행 시나리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처음 시작시 각 PC는 복수 대상이 없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1번 PC가 a번 PC를 죽인경우 1번 PC는 a의 복수 대상이 된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1번 PC가 b번 PC를 죽이면 1은 a와 b의 복수 대상이 된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c번 PC가 1번 PC를 죽이면 c는 1의 복수 대상이 되고 a,b의 복수 대상은 변화 없이 1이 된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a가 되살아난 1을 죽이면 1은 a의 복수 대상에서 해제된다. 그러나 b의 복수 대상은 유지된다. 그리고 1의 복수 대상이었던 c는 해제되고 1의 복수 대상은 a로 변경된다. 전 상황을 통해 1이 죽고 게임이 종료되어 다시 시작되면 복수 대상은 초기화된다.

 

끝.       복수 대상의 표시
- 적 닉네임 앞에 작은 해골이 뜬다. (날 죽인 놈이다 라는 표시만 되면 상관없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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