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2018/077

블록체인 토론회 후기 오늘, 시청에서 블록체인 토론회가 있었습니다. 다양한 의견을 듣다보니 현재의 문제가 그대로 노출되는 것 같았습니다. 누구나 생각하는 문제, 과연 블록체인은 ICO로 연결되어야 하는가부터 다양하더군요. 그런데 역시 어렵네요. QUIDO는 인류의 미래를 어둡게 봅니다. 그래서 생존을 위한 도구가 되고 싶은데 말이예요. 2018. 7. 27.
QUIDO의 궁극적인 방향 '과정의 공유' 입니다. 언젠가 물어볼 것 같아서 적어둡니다. 모든 것에 가치를 부여한다는 것도 신뢰를 만드는 것도 진행할 것이지만 시작부터 끝까지 가장 노력해야 하는 것은 '과정의 공유'입니다. 2018. 7. 26.
API 추가 작업 드디어 로컬 블록생성을 위한 BDN (Block download network)도 구축했습니다. json 기반이라 생소하다고 보시는 분도 있을텐데요. 사실 내부는 bin이든 text 타입이든 관련은 없습니다. 힘겹게 서비스 meta와 BDN구축을 끝냈더니 힘이 빠집니다. 그냥 뻘소리 하자면 이전에 비해 현 정부는 it에 적극적이고 친화적이라고 생각합니다. 지지하고 믿음이 갑니다. 그러나 개인적으로는 업력도 오래되어 혜택을 받기 어려운 위치에 있어서 소원이 있다면 빨리 좋은 개발에 성공해서 해외로 가고 싶네요. 덥고 힘들다보니 뻘소리가 나왔습니다. 대한민국 화이팅. 2018. 7. 21.
Quido 클라우드 체인 테스트 드디어 첫 테스트가 종료되었습니다. 블럭생성후 기록, 그리고 거래 확인 및 장부 위변조 확인. 퍼블릭 체인은 아닙니다. 다양한 직거래를 위해 제도화된 관리도 고려해야 하기 때문에 말이죠. 어차피 장부의 내용이 아니라 장부의 무결성이 목적이기 때문에 장부 자체는 신뢰할 수 있는 영역에 저장하고 장부의 무결성 확인용 해시만 관리하는 방식이라 애매하긴 합니다. 그래도 만들어야죠, 어떤 미래가 기다릴지 모르잖아요. 2018. 7. 19.
개별 파일을 통한 분산, 집중 시스템 구현 비트코인의 블록사이즈는 1Mbyte 정도 됩니다. 다수의 거래 정보가 하나의 파일에 기재되는데 이 덕분에 파일시스템상 이점도 있지만 거래 자체의 시간에 로스가 생깁니다. 그래서 구현해 본 내용이 개별 파일을 기반으로 한 data hash구조입니다. 우선 머클 트리가 필요없어지고 개별 파일 이름이 hash값이 되는 구조인데, 일부 모바일 시스템에서는 사용할 수 없습니다. sha-256 형태의 파일 이름을 지원하지 않기 때문입니다. 물론 해결 방법은 있지만요. 상기 이미지는 AI의 정보를 기입한 데이터입니다. json으로 되어 있고 개별 이름 자체를 해시값으로 씁니다. 눈치 좋은 분이라면 next 값이 배열로 되어 있다는 것을 보실 수 있을 겁니다. ㅎㅎ; 파일이 단일로 변경되면서 머클 해시의 장점을 빼야 .. 2018. 7. 16.
자동화와 무인화를 통한 사회적 부채 증가 산업이 자동화를 통해 얻어진 이윤은 대기업을 낳았다. 대량의 일자리가 만들어지기도 했지만 대량의 실직도 자동화가 심화되면서 늘어난다.생산을 통한 이윤이 노동자에게 떨어진 만큼 전체 시장은 운전이 가능했지만 기업의 단기적 이윤을 위한 실직이 늘고 나면서 서비스 산업이 침체, 이에 대응하기 위해 무인화 키오스크 시설에 대한 수요가 늘어난다. 무인화를 통해 서비스 산업의 활동이 노동력 기반에서 자동화로 변화하며 이윤 증가에 목적을 이루긴 했지만 이 와 동시에 또 다시 산업의 이윤 분배가 일부에 몰리면서 전체적인 소비 활동이 심정지 상태로 들어간다. 황폐화.. 소비활동이 침체가 장기화되면 상대적으로 치안은 불안하게 된다. 보완되지 않은 자동화와 무인화는 사회적 부채를 증가 시킬 것이다. 국가가 지원하지 않는다면.. 2018. 7. 1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