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Game Programming

비전 엔진 그 미련의 한귀퉁이

by 게임혼 2021. 5. 14.

비전엔진을 마지막으로 손 댄것이 2년전이었다.

 

서드파티 라이브러리의 안드로이드 64대응과 iOS메탈 대응이 문제라서 정신줄을 놓아버렸는데

 

타 공개 엔진의 신규 렌더러 소스가 있어서 다시 좀 살펴봤다.

 

비전은 2014년에 만들어진 소스가 기반이다보니 GLES2 기반의 코드가 있다.

 

이 부분을 메탈과 벌칸으로 변경하는 것도 아주 어려운 일은 아니지만 천재가 아니기 때문에 생계를 무시하고 연구하는 것은 어렵다. 다만 해당 소스코드를 살펴본 결과 변경 할 수 있는 부분이 나왔다.

 

 

물론 렌더러만...

 

SWIG는 그대로 쓸 수 있지만 락넷은 그대로는 어렵고 FMOD는 OPENAL로 변경해야 한다.

 

fmod그대로 쓰는 것도 문제는 없지만 라이센스 조항이 인디개발의 경우 1년간 면제, 때문에...좀 복잡해서 말이다. 개인적으로는 윈도모바일 때부터 잘 쓰던 쪽이라 선호하지만 돈 때문에~어렵구나. fmod 2.2는 매우 좋다. 좋다~

 

LUA는 5.1.4 -> 5.3.4으로 큰 변화 없이 가능.

 

사실 과거에도 아마존 럼버야드에서 추출하려고 시도했지만 실력이 미천하여 덤프 뜨지 못했다.

 

어릴적 커스텀 드라이버 만들 듯 하던 수준인데 될리가 없지...(너무 쉽게 접근 했었다. 그리고 새로 맞추는 게 더 편한데 뭐하려 api도 바뀐 걸 다시 하려고 했는지 바보 같은 생각이었다.)

 

암튼 이걸 또 왜 잡았냐면 신규 엔진 소스를 얻어서 ㅜㅜ 활용해 보고 싶었다. 또 괜한 짓 하며 하루를 날린다.

 

비전은 진짜 성능만 보면 사라진 것이 안타까운 엔진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