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운영자가 아디가 없어서 대신 올립니다.
Gpang VS Gxg GPANG vs GXG의 비교체험 그 첫 주는 컨텐츠,게임 품질,다운로드 방법,요금제도,마케팅방법에 대한 비교를 주안점으로 작성될 예정입니다.편의상 평어로 작성하겠습니다. 컨텐츠 비교 현재 지팡에서 서비스 되고 있는 게임은11가지로 각각2D대작게임과3D게임으로 나뉜다.기본적으로2D게임은GP32때 만들어진 국내 고퀄리티 게임들이 눈에 띈다. (참고로GP32는ARM9칩셋을 사용하여 현재GPANG폰과 비슷한 성능을 낸다.)그에 반하여GXG는19가지 게임이 서비스 중에 있다.숫자로는 급격하게 컨텐츠 수를 늘린GXG가 좀 더 많다.그럼 그 안을 살펴보도록 하자.숫자놀이는 과거 저용량 게임이 많을 때나 통하던 방식이고 우리의 기준은 질적인 만족이기 때문이다. 컨텐츠 질적 비교 우선 퀄리티라는 것은 상당히 주관적일 수 있는 기준일 수 있다는 것을 밝힌다.지팡 폰과GXG폰을 가지고 있는 필자는 비교를 위하여 하나씩 게임을 다운로드 받았다.우선 비교 대상 게임은GPANG안에 있던 체험판 파이어 로드와GXG의 스피드 매니악이었다.두 게임은 자동차 레이싱 게임으로 각각 오프로드 레이싱과 도심형 레이싱이었다.제작사는 같은MCRES라는 업체로서 같은 게임이 없는 이상 같은 업체에서 만든 게임을 비교하는 것이 좋다는 판단아래 선택하였다.그럼 도표로서 둘을 비교해 보도록 한다.
총평 파이어로드VS스피드매니악 은파이어로드의 승리! 결론 파이어로드의 승리에는 총3가지 요소에 있다.스피드매니악과 비교하여 그래픽,속도, UI에서 뛰어났기 때문이다.같은 업체가 만든 게임인데 어째서 이러한 결과가 나왔는지는 알 수 없다.그러나 바퀴가 돌지않는 레이싱과 속도에서 문제가 있는 레이싱은 결코 레이싱 게임이라고 부를 수 없을 것이다.그런 의미에서 파이어로드의 승리는 당연하고 이는GPANG이GXG보다 더 최적화 되었다는 증거 중 하나가 될 것이다. GPANG과GXG는 하드웨어적인 부분만 보자면 둘 모두 전혀 차이가 없는 스펙을 가지고 있다.그러한데도 불구하고 이런 결과가 나올 수 있는 것은 이통사에서 통합플랫폼인WIPI의 활용측면에서 서로 다른 입장을 취했기 때문이 가장 클 것이다.하드웨어API가속이 가능한GPANG에 비하여GXG는 아직 안정화되지 않았기 때문이다.이번 콘텐츠 질 비교는GPANG의 준비성과 세심함이 보이는 비교였다고 결론 짓는다. 다운로드 방법비교 이번에는GPANG과GXG의 다운로드 서비스 방법에 대해서 이야기 하고자 한다.현재 게임폰들은 컨텐츠들이 과거 모바일 게임에 비교하여 용량적으로 매우 커진 관계로 공중망(에어)으로 다운로드 받을 경우 소비자에게 과도한 요금을 부과할 수 있고 불안정한 망사정에 따라 잦은 접속 끊김과 데이터 패킷망의 혼선등의 이유로 케이블을 통한 다운로드를 지원하고 있다.이 케이블 다운로드는 과거ADS라는 플랫폼을 사용한 삼성에서 가장 먼저 사용한 방식으로 불법복제에 대한 걱정이 많았던 방법이었지만 시대가 고용량 컨텐츠로 넘어가자 피할 수 없는 선택이 되었다.그래서GPANG과GXG는 각각 공중망 다운로드와 케이블 다운로드를 지원하고 있다.현재GPANG은 공중망으로 다운로드 받을 시 엄청난 시간이 소모되는 관계로(게임이 거의10메가 이상의 용량을 가진다.)공중망 다운로드는6메가까지 하고 포기했다.케이블 다운로드로 하니까5분만에 다운로드가 된다.왠만하면 케이블로 다운로드 받도록 하자.그에 비하여GXG는 게임들의 용량이 작아서 그냥 공중망으로 받아도 될 정도였다. (아시다시피 용량은 괜히 차이 나는 게 아니다.--;용량이 크면 그만큼 질도 높아진다.)케이블 다운로드도 지원하지만 그렇게 필요성을 느끼지는 못했다.그렇지만 패킷료 보전을 위해서 케이블을 사용하도록 하자. GXG는 일부 기종에서 케이블 다운로드가 이제야 시작하는 시점이므로 업그레이드를 안받으면 안될 수 있다. GPANG은 전 기종이 지원을 하고 있다.이번에도 선발주자와 후발주자의 차이점이라고 볼 수 있겠다. 요금제도 비교 요금제도에 대해서GPANG과GXG는 서로 비슷한 방식을 사용하고 있다.우선 게임폰 전용게임은 우선 비싸다.모두3000원 이상의 가격대를 형성하고 있으며 매우 부담이 안될 수 없는 지경이다.그러나 게임의 퀄리티만 보장해 준다면 받아도 아깝지 않다. YS6를 받은 필자는 감동했다.요금제도는 비싸서 아쉽다는 것 뿐 아까운 점은 없었다.이 부분은 수많은 유저 분들의 판단에 맡긴다. 마케팅 비교 마케팅 방안을 보면GXG,GPANG모두TV광고와 온라인 전파단을 운영하고 있으며 붐을 일으키기 위한 노력을 하고 있다.그러나 현재의 마케팅이 아쉬운 점은 실제로 시장이 형성되기 위해서는 소비자에 대한 마케팅도 중요하지만 다양한 폰의 발매로 소비자들에게 기종 선택의 편의성을 제공하는 것도 중요하다고 본다.현재 게임폰들은 대략50만원이상의 가격대를 형성하고 있는데 이점도 약간 아쉬운 점이다.빨리 대중화 될 수 있도록 좀 더 저렴한 가격대의 폰과 다양한 선택이 보장되는 여러 기종의 게임폰이 나와 주었으면 한다.이렇게 되야 마케팅도 제대로 된다고 생각하기 때문이다. |
작성자 : 폰게임천국 부운영자 영이살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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