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제 어도비에서 아이폰에서 플래시를 서비스 할 수 있는 컨버팅 솔류션을 발표하였다.
홈피에 가보면 아직 배포할 단계는 아니고 2009년이 끝나기 전엔 배포하겠다고 써놨다.
아이폰의 플랫폼 특성상 VM 서비스 문제가 있기 때문에 (프로세스를 가로채는 행위 자체에 부하가 크다고는 하는데..) 플래시를 순수하게 지원하는 건 안되고 액션 스크립트 3.0 기반으로 배포된 플래시를 툴로 컨버팅하여 패키징을 하던지해서 말이다. native 코드 상태의 아이폰 어플리케이션으로 만들어 준다는 것이 요점이다.
그런데 액션 스크립트 3.0을 보면 알겠지만 그걸 하느니 차라리 오브젝트 C를 더 파고드는 편이 좋은 건 아닐지
생각해본다. 간단한 디자인 쪽이야 큰 무리없이 아이폰에서 서비스 되는 데 무리는 없을 것이다. 그러나 개발자
의 숙명인 최적화와 확장성에서는 무리수가 많아질 것이다.
현 상황에서는 프론트페이지가 처음 나왔을 때 정도의 퍼포먼스가 나오리라 생각되는 건 내 착각일런지
모르겠으나 내 생각에는 그 때와 비슷해 보인다.
플래시 개발자들의 발이 넓어진 것은 좋은 일이다. 그러나 아이폰 시장 생태계가 부영양화 되어간다는 점에선
우려되는 것도 진심일 것이다.
www.gamehon.com www.gamemotor.com
홈피에 가보면 아직 배포할 단계는 아니고 2009년이 끝나기 전엔 배포하겠다고 써놨다.
아이폰의 플랫폼 특성상 VM 서비스 문제가 있기 때문에 (프로세스를 가로채는 행위 자체에 부하가 크다고는 하는데..) 플래시를 순수하게 지원하는 건 안되고 액션 스크립트 3.0 기반으로 배포된 플래시를 툴로 컨버팅하여 패키징을 하던지해서 말이다. native 코드 상태의 아이폰 어플리케이션으로 만들어 준다는 것이 요점이다.
그런데 액션 스크립트 3.0을 보면 알겠지만 그걸 하느니 차라리 오브젝트 C를 더 파고드는 편이 좋은 건 아닐지
생각해본다. 간단한 디자인 쪽이야 큰 무리없이 아이폰에서 서비스 되는 데 무리는 없을 것이다. 그러나 개발자
의 숙명인 최적화와 확장성에서는 무리수가 많아질 것이다.
현 상황에서는 프론트페이지가 처음 나왔을 때 정도의 퍼포먼스가 나오리라 생각되는 건 내 착각일런지
모르겠으나 내 생각에는 그 때와 비슷해 보인다.
플래시 개발자들의 발이 넓어진 것은 좋은 일이다. 그러나 아이폰 시장 생태계가 부영양화 되어간다는 점에선
우려되는 것도 진심일 것이다.
www.gamehon.com www.gamemotor.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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