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게임은 무엇을 위해 존재하는가?

게임의 존재의의에 따라서 기획의 방향도 결정된다.

어느 기획자나 자기가 좋아하는 방향을 선택하고 나아가지만 존재의 이유는 알지 못하고

기획하는 경우 좋은 결과로 이어지지 않는 문제가 발생한다.

가장 대표적인 경우가 2차적으로 걸러진 게임의 방향을 잡게 된다는 것이다.

1차적인 방향이 기획자 취향의 게임기획자가 설정한 방향이라면 2차방향은 1차방향으로 제작된 게임을

좋아하는 기획자가 설정한 방향이라는 것이다. 1차에서 2차로 변질되는 경우 개인 취향이라는 보편성을 해치는

요소가 삽입되는 경우가 많다. 이를 제어하지 못하면 괴작이 되고 이를 극단적으로 제거하면 모방작이 된다.

이를 위해서는 경험이 필수적이지만 그래도 늘 자문을 구하며 스스로의 생각에 대중성을 심을 수 있다면

어느 정도 해결할 수 있을 것이다.

게임의 방향이 게임이 존재하는 이유로 결정 될 때 모든 기획서는 일사천리로 나오게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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