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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8년 7월 A사 unity3d 장기 게임 클라이언트

CM : unity3d로 만들어진 모바일 장기 게임의 AI부분 추가 개발 프로젝트, QUIDO 솔류션을 이용한 로컬 블럭체인 AI 사용하는 기회가 되었다. bitcoin과 달리 바이너리 위주의 데이터 셋을 만든 게 아니라 json기반으로 변경하고 네트워크 비용 문제로 QUIDO 연동을 삭제한 것은 아쉬움이 남지만 무급과 초급 기준으로 구성할 수 있어서 재미있는 경험이 되었다.


2018년 6월 V사 게임 서버

CM : AWS에서 돌아가도록 nio기반으로 RDS도 넣고 일단 서버 어플은 Scale out으로 DB는 Scale up기반으로 꾸며 보았다. 비용 문제가 있으니까 이렇게 했지만 오랜만에 가성비 좋은 서버 구성을 할 수 있었던 것 같다. 역시 혼자 다 하는 건 시간도 손도 많이 간다는 것을 또 절감하며 마무리.


2018년 2월 C사 PC 어플리케이션

CM : 초음파 촉감 기기 + 립모션의 연동 어플리케이션 개발, unity3d + serial 통신으로 구현, 역시 이번에도 특이한 경험을 할 수 있는 기회였기에 굳.



2018년 1월 E사 iOS 어플리케이션

CM : 국가 open api에 속한 vworld의 3D 엔진을 통해 생활 지도 어플리케이션을 개발, today 앱도 같이 개발했다. wms, wfs 등 기존 지도 분야를 접할 수 있는 경험 축적.



2017년 12월 M사 unity3d + kinect 어플리케이션

CM : unity3D 기반의 kinect 어플이었다. 아쉽게도 개발 중 ms에서 kinect 중단 소식이 나왔지만 일단 개발은 해야 하니까, 다중 디스플레이의 경우 유니티에서 멀티 view 적용을 해야하고 일부 화면 점유에서 문제가 있는 버그도 있었다. 물론 편법으로 해결, 재미있는 경험이었는데 지방에 설치해야해서 출장가는 게 힘들었다.



2017년 11월 A사 GearVR 어플리케이션

CM : unity3D 기반의 VR 어플이었다. 이전과 달리 영상 프레임에 UI를 합치는 특수작업을 진행하는 경험이 축적되었지만 GearVR 관련 삼성 소식이 아쉽기만하다.


2017년 9월 P사 AR Demo 어플리케이션

CM : VuMark 기반의 AR 어플리케이션으로 LRAR을 경험하는 시간도 겸할 수 있었다. 대략 인식 거리가 1미터까지 늘어나는 걸 보면 대단하다고 생각된다.


2017년 9월 D사 FIDO 1.0 라이브러리 OTP 어플리케이션 개발 for iOS

CM : 생체 인증 기반의 FIDO를 처음 접해보는 작업이었는데 과거에는 보안 구현을 위해 openssl을 사용하였지만 작금에 이르러서는 표준화가 잘 되어 필요가 없었다. 재미있는 경험.


2017년 6월 뇌과학연구 VR Eye tracking 어플리케이션 개발

CM : 비싼 Vive (SMI edition)를 활용하면서 만드는 연구용 어플리케이션 2종 개발건이라 재미있는 경험을 할 수 있었다. 아이 트래킹의 활용도 중요했는데 역시 비싸서..


2017년 3월 H사 AR 어플리케이션 개발 컨설팅

CM : Vuforia를 이용한 AR 어플리케이션 개발 컨설팅 및 기술지도, 매우 작은 시간이라서 컨설팅 용역으로 마무리.


2017년 3월 K사 AR 반응형 사이니지 어플리케이션

CM : 얼굴 인식, 제스처를 통한 디지털 사이니지 데모 앱 개발, API부터 샘플까지 직접 만들어야 했기 때문에 시간에 비해 일이 많았다.


2017년 2월 C사 AR 어플리케이션

CM : Vuforia를 이용한 AR 어플리케이션 개발, iOS, AOS, 네이티브 플러그인까지 직접 만들어야 해서 시간에 비해 일이 많았다.


2017년 1월 이터널엔터사 3D레이싱 게임 제작

CM : unity3D용 3D레이싱 게임 제작. 구글 플레이 연동.


- 2016년 9월 M사 스마트 로봇, 컨트롤 보드 BLE 연동 어플리케이션
CM : unity3D용 BLE 안드로이드 인터페이스 및 프로필 개발, 샘플 앱 개발, 노르딕보드 사용.

- 2016년 8월 Y연구소 기어 VR 앱 개발
CM : unity3D를 이용한 오큘러스 앱 개발


- 2016년 6월 C사 교육 epub player 개발

CM : 기존에 네이티브로 개발된 버전을 unity3D 클라이언트로 바꾸면서 AOS, iOS 지원까지 진행했다.


- 2016년 4월 젬트리사 Android 런 게임
CM : unity3D 클라이언트, 서버 개발


- 2016년 1월 뮤즈빈사 Unity3D 음악 게임

CM : 음인식 모듈을 통한 음악교육게임으로 참신하고 재미있는 경험이었다.



- 2015년 11월 모션블루사 Android BLE 연동 어플리케이션

CM : BLE를 이용한 통신에 한 발 더 넣어보는 재미있는 프로젝트였다. 노르딕보드 사용.



- 2015년 8월 I사 비콘 기반 Android, iOS 미들웨어 개발

CM : 오랜만에 순수 네이티브로 개발, NFC와 BLE 기반 Beacon의 프레임부터 전체적으로 모두 건드려야 했다. 서버도 구축해 주고. 다이얼로그 보드 사용.


- 2014년 12월 O사 모바일 네트워크 아케이드게임
Unity3D, IOCP기반 실시간, 비동기 혼합 대전 게임의 클라, 서버 개발

CM : 클라와 서버를 모두 해야했기 때문에 외부인력을 추가해서 진행했는데 여러모로 중국과 안좋게 엮여서 고생 좀 했었다.


- 2014년 8월 D사 모바일 대전 퍼즐게임
교육용 게임 2종 턴키 개발

CM : unity3d로 만든 퍼즐게임, 기존과 다른 방식(특허)으로 진행되는 부분이 있어서 어렵지만 재미있었다.


- 2014년 10월 H사 PC기반 스크린 골프게임
Unity3D를 통한 시리얼 통신 제어 및 DB제어

CM : PC상에서 하이브리드 된 앱 제어로직을 만드는 부분이 있어서 재미있었다. AP와 연동도 그렇고.


- 2014년 4월 L사 모바일 네트워크 퍼즐게임
IOCP를 이용한 퍼즐RPG 게임 서버 구축, 동남아 모듈 적용

CM : 해외향 게임이고 현지에서 쿠데타 발생 및 불운이 겹쳐 아쉽게 된 케이스.


- 2014년 1월 O사 PC기반 MMORPG게임
Unity3D를 통한 PC MMORPG 기술지원 및 모듈 제작

CM : PC기반 최초의 unity3d로 만든 상용화 MMORPG, 기술적인 지원부터 TD역할 재미있었는데 아쉽다.


- 2013년 12월 P사 모바일 네트워크 대전퍼즐게임
cocos2d-x를 통한 네트웍대전퍼즐게임 클라이언트 제작, 카카오 서비스

CM : 코코스 안쓰다가 다시 쓴거라 재미있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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