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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ame Design

메신저를 기획해 보자.

by 게임혼 2007. 5. 26.

1. 메신저 시스템의 정의는 무엇인가?
- 메신저는 게임상의 커뮤니티 기능을 한곳에 통합하여 제공하기 위한 장치이다.
- 메신저는 친구 등록 역할을 수행한다.
- 메신저는 친구 메신저는 등록된 사용자 사이에만 메시지 송수신이 가능하다.

 

2. 메신저의 위치는 어디에 있어야 하는가?
- 메신저는 게임진행 중 이외의 모든 화면상에서 팝업형태로 존재가능하다. (로딩 및 이런 부

분 제외, 로비 이후 화면) 이렇게 가능한 존재할 수 있는 모든 부분을 기재하는 것이 중요하다.

이 부분은 표를 이용하는 것도 좋다.

 

3. 메신저의 주요기능
- 친구찾기 : 친구 ID를 입력하여 친구를 찾을 수 있다. 이 때 친구의 성씨가 표시된다.

(예: 친구가 홍길동이면 홍**)
- 친구등록 : 친구 찾기 결과에서 친구등록을 할 수 있다.
- 친구삭제 : 친구등록된 사용자를 목록에서 제거한다.
- 친구메신저 : 친구 등록된 사용자와 메신저상에서 채팅을 할 수 있다. (친구가 게임중이면

메신저를 확인할 수 없다. 종료후 메신저서 확인가능) 만약 윈도우 창모드로 실행된다면 모르

지만 게임자체가 모드화 되어 있다면 금지해 놓는 편이 좋다.
- 친구상태 : 등록된 친구의 상태가 표시된다. (예: 홍길동이란 친구가 로비에 있으면 ,

“홍길동/로비” 로 표시된다.)

 

4. 이제 대략적인 순서도를 그려보자.

 


사용자 삽입 이미지
 
End
 
이렇게 간단하게 메신저를 기획해 보았다. 이 부분은 과거 내가 참여한 캐쥬얼 게임의 메신저 방식을 재구성한 것이다. 이 밖에도 많은 내용이 첨가 된 이후에야 진정한 기획서가 될 수 있지만 나는 길잡이 정도의 수준에서 강좌를 마친다. 자신이 가야 할 길은 자신의 발로 가야 한다. 그 누구도 대신 걸어줄 수 없기 때문이다. 나는 그 앞길에 존재하는 것에 대해서 간략히 전해주는 나그네일 뿐이다.